본문 바로가기

신규 자취러의 로망, 옥탑방의 장점과 단점

부동산/집 이야기 2020. 10. 21.
728x90

신규 자취러의 로망, 옥탑방의 장점과 단점

처음 집에서 독립하는 신규 자취러들은 옥탑방을 한 번쯤은 고민해보게 됩니다.

드라마 속 옥탑방에서 사는 주인공들이 옥상에서 삼겹살을 굽고 맥주 한 잔을 하는 모습을 보면 나도 얼른 옥탑방으로 이사하고 싶은 마음이 솟구치죠.

하지만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는 법, 옥탑방의 장점과 단점을 꼼꼼하게 살펴보고 후회없는 집을 골라야 하겠습니다.

 

 

<옥탑방의 장점>

 

1. 저렴한 가격에 넓은 공간 사용

옥탑방은 방은 작아도 옥상을 같이 쓰기 때문에 넓은 면적을 쓸 수 있습니다.

보증금과 월세도 원룸이나 오피스텔보다는 대체로 저렴한 편입니다.하지만 최근에는 옥탑방 로망으로 옥탑방을 찾는 사람이 늘다보니 깔끔하게 리모델링한 옥탑방은 월세가 꽤 오른 편입니다.

 

2. 멋진 전망

기본적으로 건물의 제일 꼭대기층이여서 전망이 좋습니다.단 주변에 높은 건물이 없어야 합니다. 만약 주변에 내 옥탑방보다 높은 건물이 많다면 전망도 안 좋을 뿐더러 사생활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3. 빨래 널기에 최고

옥상에 빨래를 널어보신 분들은 공감하실 겁니다.

햇빛이 잘 들지 않는 집 안이나 건물 그림자에 그늘지는 마당과 다르게 옥상은 순식간에 빨래가 마릅니다. 

 

4. 층간 소음이 없어 조용하다

요즘 층간소음 때문에 일부러 아파트 맨 꼭대기 층을 찾는 분들이 많으십니다.

옥탑방은 맨 위층일 뿐만 아니라 옆에도 사는 사람이 없어 정말 조용합니다.

 

5. 고기를 마음대로 구울 수 있다

옥탑방 앞 옥상에 테이블을 펼치고 친구들과 삼겹살 파티를 할 수 있습니다.

내 옥탑방이 친구들 아지트가 될 위험은 있지만 말이죠

 

6. 텃밭을 꾸밀 수 있다

상추, 깻잎, 방울토마토 등 텃밭 작물을 키우는 데 관심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옥탑방이 최고입니다

넓은 옥상에 화분이나 상자를 이용해서 텃밭을 꾸며 신선한 유기농 야채를 내 손으로 키울 수 있습니다.

 

 

<옥탑방의 단점>

 

1. 여름에 덥고 겨울에 춥다

잘 알려진 옥탑방의 대표적인 단점이자 해결이 어려운 문제입니다.

옥탑방은 바닥을 제외하고 다른 공간과 맞닿는 부분이 없어서 여름에는 사우나이고, 겨울에는 냉동창고입니다.

겨울에 옥탑방에 난방을 한 후 누워 있으면 등은 따뜻한데 입에서는 김이 나오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2. 수압이 약하고 화장실이 빈약하다

오래 전 지어진 건물의 옥탑방들이 대부분 수압이 약한 편입니다.

졸졸졸 나오는 수도를 보면 속이 터집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주거용으로 옥탑방을 만든 경우가 아니면 화장실이 조악하게 지어진 경우가 많습니다.

 

3. 계단을 많이 이용해야 한다.

요즘 지어진 6층 이상 건물은 옥탑방이라도 엘리베이터가 설치된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낮은 층수의 옥탑방들 특히 구옥의 경우 좁은 간이 철제 계단으로 오르락내리락해야되서 짐을 나를 때도 그렇고 생각외로 불편한 점이 많습니다.

 

4. 다른 사람도 옥상을 사용할 수 있다

옥상을 나만의 공간으로 사용한다면 장점이지만 다른 사람들도 공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면 단점이 되어버립니다.담배피러 오는 사람, 빨래 널러 오는 사람, 바람 쐬는 오는 사람 등 옥상에 사람이 많이 드나든다면 내성적인 사람들은 많이 불편한 상황이 됩니다. 

 

5. 보안이 취약하다

보안에 크게 신경쓰지 않는 분들은 상관이 없겠지만 기본적으로 보안이 좋지 않습니다.외부인도 계단을 이용해서 옥상까지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주변에서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보안에 민감하신 분들은 문이나 창문 등 보안장치에 신경을 많이 쓰셔야 합니다

 

6. 벌레가 많다

옥탑방은 개방된 공간에 있다보니 벌레가 많을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날벌레나 모기가 많이 들어올 수 있어서 벌레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방충망 설치 등에 신경쓰셔야 됩니다.

 

7. 비가 오는 날이나 겨울철에는 계단이나 옥상이 미끄럽다

옥탑방의 계단과 옥상은 대부분 외부로 노출되어 있어서 여름에 비가 많이 오거나 겨울철에 눈이 많이 오는 날에는 조심하셔야 됩니다.

 

8. 오래 된 건물이거나 방수가 잘 안되어 있으면 비가 샐 수 있다.

단열과 마찬가지로 옥탑방은 사방이 노출되다 보니 방수가 조금만 문제가 생겨도 천장에서 비가 새거나 벽에 습기가 찰 수 있습니다.

 

9. 천장이 낮다

층고가 높은 건물일수록 개방감도 좋고 덜 갑갑합니다

천장이 낮아도 크게 상관하지 않는 분들도 있으신데, 처음에는 잘 모르지만 계속 살다보면 천장이 낮아서 답답함을 호소하시는 분들도 의외로 많습니다

 

10. 무허가 건물일 수 있다

예전 옥탑방들은 허가 없이 임의로 증축한 경우들도 많았습니다.

옥탑방을 계약하실 때는 계약 전에 반드시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셔서 불법으로 증축되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옥탑방 고르는 방법>

 

1. 불법건축물이 아닌지 확인

계약 전에 반드시 등기부등본과 건축물대장을 확인하셔야 됩니다.

대부분 등기부등본은 확인하시는데 건축물대장은 확인하지 않는 분들이 많습니다.오히려 불법건축물 여부는 건축물대장에서 확인하셔야 정확합니다.

 

2. 에어컨은 있는지 난방은 잘 되는지 확인

월세 살면서 에어컨을 따로 달기도 힘들고 이사할 때도 짐입니다. 

옥탑방은 겨울에 보러 다니는게 좋습니다.

옥탑방이 단열이 잘 되어 있으면 좋겠지만 만약 단열이 좀 부족하더라도 여름에는 에어컨이 설치되어 있으면 버틸만 합니다.

그런데 겨울에 난방이 제대로 안 되면 정말 고통스럽습니다.

그래서 겨울에 집을 보러 가서 방의 난방 상태를 보고 에어컨이 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3. 수압 확인은 기본입니다.

세면대, 화장실 등 물 나오는 곳은 모두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4. 옥상은 무조건 단독사용!!

옥상을 혼자서 사용하지 못하면 옥탑방에 살 이유가 없습니다.

특히 옥상에 주인집에서 키우는 화분이나 널어놓은 빨래, 항아리 등이 있으면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5. 주변에 내 옥탑방보다 높은 건물이 없어야 합니다.

내 옥탑방에서 전망좋은 뷰를 즐기기는 커녕 오히려 높은 건물에 사는 사람들에게 사생활이 노출될 수 있습니다.

 

6. 엘리베이터가 있으면 좋고 없다면 제대로 된 계단이 있어야 합니다.

안 그러면 힘들기도 하고 잘 못하면 다칩니다...

 

7. 보안에 민감한 분들은 잠금장치나 보안창이 잘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쓰다보니 옥탑방의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아서 옥탑방 로망을 날려버린 느낌이네요

 

하지만 살아보면 저 많은 단점 보다 장점이 더 크게 느껴지는게 옥탑방의 진짜 장점인 것 같습니다

옥탑방 잘 고르셔서 로망을 실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728x90

댓글